좋은 차를 만나는 방법 - 공부차

Category

뉴스레터 | 차 카페인과 커피 카페인의 효능 효과 차이점은 다른 성분에 의해서 비롯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gongboocha 작성일25-09-06 08:36 조회67회

본문

차 카페인과 커피 카페인의 효능,효과 차이점은 다른 성분에 의해서 비롯된다.
 

카페인은 커피, 차(茶), 콜라, 코코아를 비롯한 60여종이 넘는 식물의 잎이나 열매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 화합물을 통틀어 일컫는 이름이다. 

찻잎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를 특별히 '테인'(theine) 또는 '다소'(茶素)라고 부른다. 

물이 그런 화합물을 생성하는 것은 식물을 못살게 하는 일부 곤충을 죽이거나 마비시키기 위해서다. 

결국 카페인은 식물이 생존을 위해 만들어내는 천연 살충제인 셈이다.


그런 카페인이 우리에게는 중추신경을 자극해서 쏟아지는 잠을 쫓아주고, 정신을 맑게 해준다. 

카페인이 있는 식물에서는 다른 종류의 알칼로이드 성분도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찻잎에서 발견되는 테오필린이나 테오브로민은 근육이완, 혈관확장, 이뇨(利尿) 등의 효과를 낸다.
*요가, 명상할 때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되는 이유를 알겠습니다. 
*차가 협압을 낮추고 고산병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알겠습니다. 


차에 있는 카페인이 커피에 있는 카페인과 화학적으로 크게 다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커피나 차에 들어있는 미량의 다른 성분들 때문에 효능이나 부작용이 조금 다를 수는 있다.
차에는 카페인 흡수를 방해하는 카테킨과 강력한 진정 효과의 데아닌이 카페인 부작용을 줄여준다.
 

보충설명

차에 있는 '카테킨'과 '데아닌'은 카페인을 해독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테킨은 카페인을 해독하고 위장에서 카페인과 결합하여 우리 몸으로 흡수되는 카페인 양을 줄입니다.

데아닌도 카페인 해독 기능과 함께 '세로토닌' 분비를 억제하여 과한 각성을 막고 혈압을 낮춥니다.

녹차는 카페인 함량이 낮을 뿐 아니라 카페인으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을 상쇄할 수 있기 때문에 커피보다 안전한 다이어트 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테킨의 항산화 효과

녹차의 대표 성분인 '카테킨'은 항산화 성분입니다.

우리 몸은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겪는데,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늦추고 우리 몸의 손상을 막는 것입니다.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의 생성과 효소 작용을 방해합니다. 활성산소 활동이 억제됨으로써 가지는 긍정적 효과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DNA 손상으로 인한 노화를 늦춘다.

2.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 경화 등의 질병 발병 가능성을 줄인다.

3. 암세포의 전이를 막아 암을 예방할 수 있다. 


참고 출처 : [이덕환의 과학세상] (117) 카페인의 정체 

참고 출처 : 녹차 - 다이어트, 카페인, 항산화, 권장 섭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