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견해 | 보이차 80% 폭락 기사로 본 25년 이후 보이차 시장 회복 예측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9.♡.173.88) 작성일25-09-12 07:47 조회103회본문
중국 보이차 가격 폭락과 관련된 기사가 최근 한국 언론에 소개 됐습니다.
가격 80% 폭락, 보이차의 눈물 등 자극적인 문구가 쉽게 눈에 들어 옵니다.
보이차 투자자, 종사자 모두 망한 것 같습니다. 실제 들여다 보면 금융 보이차, 고금리에 투기(월 10%~60%)한 사람 외에는 손해 본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기사에는 월 이자 10%~60%의 고금리 보이차 상품에 투기한 보이차 브랜드의 부도가 전체 보이차 시장 가격을 낮췄다는 내용이 전혀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보이차 폭락 뉴스에 대해서 제 생각을 담아 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중국 생활 소비재 모두 폭락 했습니다. 보이차만 폭락 했다면 폭락이 맞습니다. 단, 중국의 부동산, 주류, 도자기, 골동 등 사치품 시장의 모든 소비재가 동시 폭락 했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폭등한 상품이 폭락했습니다. 모든 보이차가 80%폭락한 건 아닙니다. 평균 50%정도 떨어진 것 같고, 오히려 안떨어지고 오른 보이차도 있습니다.
현재 중국 민생 경제 상황은 한국 IMF에 준하는 위기로 부동산, 동산 모든 가치 폭락중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
지금, 어떤 사람은 보이차 폭락 했으니까 더 사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이 때다 싶어서 보이차를 사들이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10년 뒤 두 사람의 운영이 어떻게 갈릴지 저는 알 것 같습니다.
정답은 지금은 무조건 구매한다 입니다.
2025년, 2007년 중국 보이차(푸얼차) 가격 폭락 기사 입니다.
보이차 폭락 관련 뉴스는 24년 판차(범차) 부도(고금리 투기상품)와 함께 보도 됐어야 했는데, 좀 늦은 감이 있습니다.
당시 언론은 보이차 시장에 경고(주의) 기사를 내 보내면서 고금리 이자를 주는 투기는 지양하고 품질 위주로 투자를 권하는 소식을 전해야 했습니다.
보이차 폭락 뉴스를 한국 매체에서 접할 때 아쉬운 점은,
보이차처럼 전문 영역의 뉴스는 기자가 한번 더 옳고 그름을 판단할 만큼 조사를 해 보거나, 판단 능력이 없다면 국내외 전문가에게 문의한 후 정확한 정보를 보도하면 좋은데,
부실한 정보와 정확도가 떨어진 외국 뉴스를 그대로 보도하는 것은 보이차 투자, 상속 등에 관심있는 독자에게 아무런 도움이 안되는 뉴스였습니다.
23년 동안 보이차 유통 경험이 있는 공부차 실행에 의하면,
21년도에 이미 가격 폭락 징조가 있었고, 23년도부터 가격 하락은 본격적으로 시작 되었고, 24년도에 폭락은 절정에 이르고, 25년도에는 협의하기 나름인 가격이 되었고, 26년도에는 어떤 보이차 브랜드가 잘 생존하느냐? 를 맞추는 것이 투자 기회를 얻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약 11년 이상 차창을 운영한 보이차 브랜드는 많은 재고자산과 주문생산을 통해 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떨어지면 떨어진 가격으로 팔고, 오르면 오른 가격으로 팔면 됩니다.
단, 겨우 목숨은 건져서 브랜드를 느리게 회복할 것인지, 넘치는 자금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가 될 것인지는 지금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결국은 경영자의 운수, 명운(운명) 입니다.
공부차 생각
첫번째, 사라지는 보이차 브랜드는 명확한 브랜드 정체성이 없는 소규모 농가형, 시장형, 매니아형으로 소량 생산하고 규칙이 없는 브랜드입니다.
두번째, 갈수록 가격을 지키기 힘들어지는 보이차 브랜드는 보이차 시장 환경에서 비롯된 가격 하락을 본사에서 틀어 막고 있는 차창으로 진승, 복금처럼 처음부터 큰 투자로 성장한 브랜드로 지금까지 돈이 좀 있는 차창입니다.
현재, 다행히 대 투자자 설득과 대리점주 덤핑 단속으로 가격 하락을 잘 막아내고 있지만 둘 중 한 곳에서 터지면 회생이 어려울 정도로 가격이 폭락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막아내면 엄청난 큰 브랜드가 되겠지만, 어려워 보입니다.
세번째, 역사에 근거하면, 청말~민국시대 초기 보이차 시장 좋았고, 중화민국시대 전쟁으로 생산 중단되거나 이주하였고, 49년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을 선포하고 국가 독점으로 전화한 중차패 보이차를 1950년대부터 생산하고 80년대말까지 보이차 수출 시장 호황기를 누리고, 90년대초부터 보이차 수출이 어려워지고 03년도에 이르러 국영차창 경영이 더 어려워지자 04년도에 맹해차창, 하관차창 등 국영차창을 민영화로 개혁개제 명목으로 매각합니다. 05년부터 07년 상반기까지 보이차 시장 좋았고, 07년 하반기부터 12년도까지 급락했고, 13년도부터 20년도까지 급등했고, 21년부터 지금까지 안 좋은 상황인데, 최근 23년~24년도에 폭락 했습니다.
26년도까지 전체 보이차 시장은 절대 회복 못 합니다. 이 번 폭락은 중국 부동산 폭락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경제 상황이 좋아질 조짐이 없는 관계로 2032년까지 회복은 어렵다고 봅니다.
여러분 지금 잘 준비하면 32년도에 아주 아주 비싼 보이차를 곁에 두고 마시게 될 것입니다.
보이차를 20년부터 사서 모았거나 지금부터 시작 했거나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를 찾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보이차 구매 "三有三無二分" 기억하세요.
1. 브랜드, 생산연도, 원재료가 명확한 차 중에 품질이 가장 좋은 차부터 구매하십시오. 사치급->발열급->경전급->식량급, 1등은 계속 1등입니다.
2. 브랜드 없고, 생산연도 없고, 원재료 설명이 없는 차는 절대 구매하지 마세요. 아무리 싸더라도 정식 출고된 보이차만 사세요.
3. 내가 마실 차와 투자하는 차는 엄연히 다릅니다. 잘 구분해서 구매하세요. 내가 좋아하는 차는 투자 가치가 낮을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 가격이 비싼 차는 시장에서 인정한 이유가 있습니다.
2025년, 2007년, 2009년 보이차 폭락 기사입니다.
2025년, 2012년 보이차 폭락 기사입니다.
시장 상황은 돌고 돕니다. 돌아오는 시장을 잘 보는 것이 갑부가 되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