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차를 만나는 방법 - 공부차

Category

[공부차 하우스티] 고정차

페이지 정보

작성자 Jenn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4-18 15:17 조회807회

본문

[쓴 맛이 순식간에 지나가고 단맛이 강하게 밀려오는 매력적인 맛, 고진감래]

 

찻잎   1

물      정수기 온수(웅진 코웨이)

다구   90ml 개완

거름망 x

윤차    3(약간 풀릴 때까지)

포다수 5


1.jpg
 검지손가락 길이쯤 되는 얇고 긴 막대처럼 생겼다. 맛이 쓰고 긴 못처럼 생겼다 하여 고정차, 하나의 잎을 말아놓은 것처럼 보인다고 해서 일엽차라고도 불린다

 

단단하게 말려있어서 다른 차와는 달리 길게 윤차를 한 후 우려 보았다. 풀리기를 기다리는 동안 나던 향은 일반인 카멜리아 시넨시스 종의 잎으로 만든 것과는 확연이 다른 향이 느껴졌다. 3분이나 두었는데도 긴 못 형태는 좀처럼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기다림의 미학을 알려주는 차인 것 인가.


2.jpg
 
3.jpg
 145초 

향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첫맛은 맛이 나지 않는다. 그러다가 쓴맛이 느껴진다. 아직 고진감래는 잘 모르겠다. 단순히 , 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고 풍부한 쓴맛이다.

4.jpg
 230

2포정도 되니 풀어지기 시작한다. 색은 여전히 아주 연한 연두빛이다. 1포보다 빠르게 쓴맛이 나타난다. 쌉쏘롭 < 씁쓸한 맛이다. 악명 높은 고정차의 쓴맛은 느껴지지 않는다.

5.jpg
 345

첫맛부터 쨍한 쓴맛이 바로 느껴진다. 혀끝은 쓴맛을 주로 느끼는 부분이 아닌 걸로 배운 것 같은데... 2포가 다크 초콜릿의 기분 좋은 쓴맛이라면 3포는 약을 먹는 기분이다.

6.jpg
 445(best!)

예상치 못한 쓴맛이 등장할까봐 오래 우리는 것이 겁나기 시작했다. 찻잎이 얼마나 단단히 말려있었는지, 이제야 잎의 끄트머리가 풀려 흐트러지기 시작한다. 향은 왜 미역 같은 해조류의 냄새인건지. 그러나 쓴맛이 오히려 부드러워지며 잔향감이 돌고 조오금의 떫은 듯 쓴 느낌이 남는다.

7.jpg
 545

틀림없는 미역냄새이다! 더 써질 줄 알았지만 3포와 비슷한듯하다. 조금 식은 다음 마셔보았더니, 이건 못 마실 쓴맛이다. 무조건 따뜻하게 마시는 걸로.

8.jpg
 잘 풀린 엽저에서는 잎 3개가 말려있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정차 만들 때 잎이 7개씩 포함되기도 한다는데, 잎이 적어 상대적으로 쓴맛이 강하지 않은 차라고 한다.
9.jpg

 10.jpg
 친절하신 매니저님께서 정말 많이 담아주셨다... 언제 다 마실 수 있을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