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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훈 | 30년된 노차가 나한테까지 올 수 있는 가능성과 보이차 생산량으로 본 노차의 희소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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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gongbooch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5-11-14 07:56 조회30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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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보이차를 값싸게 살 수 있는 기회는 없습니다. 

나쁜 노차를 사는 가장 큰 이유는 "나는 특별하니까 이 기회가 왔겠지"라는 생각과 스마트스토어, 쿠팡을 믿는 맹신에서 옵니다. 보이차를 공산품으로 착각하면 안됩니다. 


노차는 독점적 공급 구조로 그 자격한 자격을 갖는 판매자가 주는 것이지 구매자가 얻고자 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00년 이전에 생산된 보이차는 많이 비쌉니다. 금전적인 이유 때문이라도 구매를 포기할 때가 됐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은 분은 시세보다 더 비싼 가격에 구한다면 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중요한 정보 드립니다. 

05년 이전에 생산된 보이차도 90년대 보이차처럼 싼 가격에 구할 수 있는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희소 가치에 투자하면 보이차 투자는 꼭 성공한다는 것입니다.


운남 보이차는 

1980년대부터 1990년대 말까지 연 평균 생산량은 약 5000톤 정도로 지금에 비하면 매우 적은 양을 꾸준하게 생산했습다.

하관차창에서 3천톤 정도, 맹해차창, 곤명차창에서 나머지 수량을 생산했고, 보이차창은 극히 일부를 생산했습니다.
*2005년 이전까지는 하관차창이 생산량이 가장 많은 회사였습니다. 지금은 맹해차창의 생산량이 더 많습니다.


1983년 10월 3일 중차공사 특종차 수출 좌담회 회의내용 
*특종차는 화차, 우롱차, 보이차 - 지금도 보이차 생산량은 중국차 전체 생산량의 1%도 안됨.

 

위 내용에 의하면 80년대에는 보이차 생산량의 90%는 수출했습니다. 

80%는 홍콩, 10%는 기타 국가로 수출되면서 외화 벌이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수출 시장 수요에 따라 생산하는 보이차는 90년대 말까지 이어집니다. 


97년 홍콩 중국 반환으로 보이차 소비량이 줄어들고, 99년 대만 보이차 투자 시장이 폭락합니다. 

홍콩, 대만에 있던 오래된 보이차를 이 때부터 대륙으로 판로를 개척하기 시작합니다.
두기 진해표 회장도 98년도에 처음 보이노차를 접하고 받은 감동 때문에 운남 이무로 가서 보이차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홍콩, 대만 차상의 노력으로 대륙의 민간 자본이 생산에 투입되면서 00년초반부터 보이차 생산량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마침, 중국 경제 구조 계획에 맞춰 국영 회사를 민영으로 전환하면서 05년부터 누구나 차창 허가만 받으면 보이차를 생산할 수 있게 간소화 되면서 보이차 생산량이 05년부터 급격하게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1990년 6000톤

1995년 7000톤

2000년 9800톤

2004년 20000톤
2005년 52000톤
2006년 80000톤
2007년 99000톤 
2008년 70000톤

2009년 70000톤 

2016년 134000톤

2017년 136000톤

2018년 140000톤

2019년 155000톤

2020년 162000톤

2021년 161000톤

2020년 165000톤

2023년 173000톤


 

위 표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사실은 

1. 2020년대 이후 한 해 생산되는 17만톤의 보이차는 80년대부터 00년 초반까지 모두 합친 총 생산량의 보이차 생산량과 같습니다. 

2. 07년이후 보이차는 산지, 수령, 병배 등을 잘 선별해서 투자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3. 약 20년 된 중기 보이차가 시장에 많은 이유는 05년부터 생산량이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4. 05년 이전 보이차 투자가치는 희소성에서 옵니다. 

5. 80~90년대는 홍콩에서 주로 숙차 소비가 유행하면서 생차보다 숙차를 주로 생산하고 소비함, 그래서 노차가 더 희소해짐

6. 좋은 보이차는 이미 대자본가 손에 들어가서 나오기 어려운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