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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기능성 차(茶) 소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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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공부차 MD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5-24 16:54 조회1,97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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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기능성 차(茶) 소비 증가
- 2014년 들어 스페인 내 차류 소비 회복세 -
- 현지 소비자들이 찾기 시작한 기능성 제품을 중심으로 적극 홍보해야 -
     
     
     
□ 조금씩 변화하는 스페인 차 시장
     
 ○ 2014년 스페인 내 차류 소비 소폭 증가
  - 스페인 식품관리공단(Mercasa)에 따르면, 2014년 스페인 내 유통된 차류 규모는 총 4425톤으로, 약 7억5000만 유로에 달하며 전년대비 1.7% 소폭 증가
  - 같은 해, 스페인 국민 1인당 차류 지출액은 약 7~8유로 선으로 집계됨.
  - 현지 조사에서 스페인 국민 중 31.5%는 긴장을 풀고 마음을 편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차를 마신다고 응답할 만큼, 차는 스페인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음료 중 하나로 손꼽힘.
     
 ○ 천연 녹차·홍차의 인기가 가장 높음.
  - 스페인 국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차는 천연 녹차·홍차로 2014년 전체 판매 중 수량 기준 22.5%의 비중을 차지함.
  - 두 번째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차는 국화차(camomile tea)로, 전체 소비의 15.6%를 차지. 특히, 스페인 국민들은 국화차를 전통적으로 만병통치약으로 여기는데,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과 임산부들이 즐겨 마심.
  - 그 밖에 가향차, 민트차, 라임꽃차 등의 소비 비중은 각각 11.6%, 6.5%, 5.4%에 달함.
     
 ○ 최근 들어 기능성 차 등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음.
  - 기능성 차, 차게 마시는 차 등 전통적인 개념의 차에서 벗어난 신제품의 판매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Mercasa에 따르면 이러한 류의 제품의 판매가 2014년 들어 전년대비 4.9% 증가함.
  - 반면, 민트차나 일반 녹차․홍차는 같은 기간 각각 6%, 0.2% 감소함.
  - 특히, 노화방지나 수면 유도, 힘을 북돋아 주는 효과가 있는 제품의 판매가 일반 차에 비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음.
     
"어떠한 유형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차를 소비하나?"
 - 중산층 이상
 - 아이가 없는 가정(특히, 6세 이하의 아이가 있는 가정일수록 소비가 적음)
 - 혼자 사는 청년 또는 성인
 - 퇴직자
 - 카탈루냐, 발레아레스 제도, 아스투리아스 등 스페인 북부 지방 거주자
 
        
스페인의 차 전문 매장
자료원: www.dolcecity.com
     
□ 수출입 활동 크게 증가
     
 ○ 차류 수출입 모두 증가세
  - 2014년 기준, 스페인의 차류 수입규모는 2867만 유로로 전년대비 11.6%, 2010년 대비 47.2% 증가
  - 같은 해, 차류 수출액은 1298만 유로로 수입의 절반 수준이며, 전년대비 1.9%, 2010년 대비 159.6% 증가
     
스페인 차류 수출입 동향(HS Code 0902)
(단위: 천 달러)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유럽 역내 수입 비중 큰 편
  - 스페인의 차류 최대 수입 대상국은 독일, 프랑스, 영국 등 인근 유럽국가로 2014년 수입비중이 각각 20.6%, 16.5%, 14.7%에 달함.
  -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중국으로부터 수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2014년에는 약 258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 수입 중 9%를 기록
  - 같은 해, 대한국 수입액은 약 700달러로 미미한 수준
     
주요 수입 대상국별 차 수입 추이(HS Code 0902 기준)
(댠위: 천 달러, %)
국가
금액
비중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총 수입
24,735
25,703
28,673
100
100
100
11.56
독일
4,846
5,893
5,903
19.59
22.93
20.59
0.17
프랑스
3,920
4,349
4,741
15.85
16.92
16.54
9.02
영국
3,351
3,778
4,214
13.55
14.70
14.70
11.53
네덜란드
1,380
1,547
2,840
5.58
6.02
9.91
83.59
중국
1,645
2,518
2,580
6.65
9.80
9.00
2.46
헝가리
3,208
1,644
1,785
12.97
6.40
6.23
8.57
폴란드
1,436
1,948
1,318
5.81
7.58
4.60
-32.34
이탈리아
533
480
1,038
2.16
1.87
3.62
116.04
벨기에
1,855
1,112
927
7.50
4.33
3.23
-16.62
베트남
637
464
599
2.58
1.81
2.09
28.87
한국
0.382
0
0.699
0.00
0.00
0.00
   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 국산 차류,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꿈꿔야 할 때
  - 한국 차는 종류나 품질 면에서 세계적으로 상당한 경쟁력을 축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페인 시장에서는 여전히 인지도가 전혀 형성돼 있지 않음.
  - 국산 차 중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제품이 있어 기능성 차 제품을 찾는 스페인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만한 요소가 있는 것으로 기대됨.
     
 ○ 인지도 제고를 통한 현지 진출 방안 모색
  - 스페인 차 시장은 상당 부분 현지 또는 다국적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어 초기 진출이 까다로움.
  - 또한, 일반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대형마트 체인기업들은 한국에서의 수입을 꺼리는 편
  - 일부 수입유통 전문 업체에서는 세계 각국의 특색 있는 차류를 수입 중에 있음. 먼저 이러한 기업을 통해 소량 판매나마 현지 시장에 진출해 장기적으로 인지도를 쌓아가는 노력이 필요
  - 그 외, 현지 식품 박람회 참여를 통해 국산 차 홍보에 나서는 방안도 고려해야 함.
     
     
자료원: 스페인 식품관리공단, Global Trade Atlas, 현지 언론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47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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